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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by yunheePathos 2017. 4. 13.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미국을 정점으로 하는 21세기 단극체제(單極體制, Mono-polar World)는 미국의 지구 제국적 지배(Dominion of Global Empire)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구제국체제는 지구시장체제, 지적 군사체제, 지구적 과학기술체제와 공생적 지배체제를 이루고 있다. 생명질서를 위협하고 있는 지구제국은 세계평화의 메시아로서 자임하고 있다. 이것은 최대의 역사적 모순이다. 이 평화 즉 Pax Americana는 예수의 평화가 아니다. 이 평화는 생명의 질서가 아니다. 이것은 죽임과 죽음의 세력에 의한 지배질서이다.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지킬 수 있는 세계종교들도 이미 지구화 과정과 지구적 지정학적 과정에 깊이 통합되어 왔다. 기독교는 지구화 과정에서 상업자본주의의 세계적 팽창에 세례를 주었고 식민주의 팽창과 동반하였으며, 근대 자본주의의 발전에 깊이 개입하였다. 동시에 기독교는 근대과학 발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더구나 기독교는 제국권력, 식민주의, 자본주의 권력과 공생하면서 세계종교로 확산되었고 오늘 날에는 지구화와 제국의 세계지배에 정신적 중추를 하고 있다.

새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생명·평화운동이 요청된다. 그것은 기독교를 혁신하는 일이고 예수운동의 근원을 찾아가는 일이다. 따라서 21세기 생명·평화운동은 종전의 평화운동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영성운동이기도 하다.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생명과 평화의 문제는 패러다임적 성찰과 그 차원에서의 문제 제기이다. 다시 말해서, 현시대 한국사회 뿐만 아니라 인류가 부닥친 여러 위기들은 기존의 지배적 패러다임(특히, 개발주의 혹은 발전주의 패러다임)의 자연스러운 귀결이라는 인식으로부터 연유한다. 결국 현재의 위기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개발패러다임을 받아들이고 그 기초 위에서 여기저기를 땜질하고 꿰메는 차원이 아니라, 패러다임 자체의 변혁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다.

이런 차원에서 현재 YMCA를 포함하여 한국사회의 주류적 시민운동, 즉 기존의 주창 혹은 대변형(Advocacy) 운동, 국가 거버넌스에의 참여, 제도개혁 중심의 시민운동의 장기적 전망과 한계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생태주의자인 알랭 리피에츠(Alain Lipietz)국가권력이 노동관계, 소비자의 멘탈리티, 잰더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생산력을 통한 진보가 또 다른 진보를 낳는다는 관념이 정당한 것인가?”를 질문하며 이에 대해 아니다.”라고 답변하고 있다. 생산 지상주의든, 자본주의든, 그것은 결국 인간관계와 인간과 자연관계의 긴장을 한계점까지 잡아당기고 있다는 것으로, 과거의 논점이 사회주의냐, 야만이냐였다면, 오늘날에는 생태주의냐?, 죽음이냐?”라는 것이다. 결국 생산력 지상주의는 생태적 파국으로 우리를 이끌고 있으며, 임노동 집단의 변화는 노동자들의 공동체를 파괴하고 있다는 것이다. 맑스주의나 시장자유주의가 인간에 의한 자연환경의 종속을 전제로 하는 생산력발전을 통해 인간사회의 각종모순을 해결하는 기획이므로, 그 탈출은 이 기획이 결과한 기존의 사회적 관계와 가치의 근본적 재구성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분단된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맥락에서 뿐만 아니라, 전 지구적 맥락에서 보더라도 평화를 이루는 일이 현 시기 모든 인류의 보편적 과제로 주목되고 있다. 지구적 차원에서 제기되는 절대적 빈곤과 물질적 부의 양극화, 광범위한 인권침해 및 부정의,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생태적 위기, 종교 문화 간 갈등의 심화, 경제적 세계화(Global Economic Regime), 젠더(Gender)문제를 포괄하는 광의의 평화문제가 21세기 혹은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로 대두되었다. 정지석(2007)은 이에 대해 자유와 평등. 이 두 가치는 그러나 공히 인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자연세계의 생명을 희생시켜왔다. ‘기회 평등은 자유주의체제에서, ‘조건 평등결과 평등은 사회주의 체제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개인주의는 자유를 궁극가치로 삼는다. 두 이념의 공통적인 점은 모두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경제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것이다. 20세기 후반에 자유의 이념이 평등 이념보다 인간 욕망을 더 잘 충족시켜주는 것으로 판명을 받았다. 이 흐름은 21세기에 신자유주의 세계화란 이름을 달고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정비례하여 평화와 생명의 위기는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신자유주의 시장경제의 성장 지향적 모델과 고용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복지모델을 넘어 생명평화의 가치를 지향하는 생태적 발전모델에 대한 담론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생명평화운동은 산업문명을 탈출하고 새로운 삶의 양식을 찾아 나서는 이들에게 구심점을 제공하는 것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평화주의 혹은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혹은 비폭력 원칙혹은 평화의 문명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문제가 대두된다. ‘평화의 문명화는 이미 발생한 폭력에의 대처를 넘어 갈등을 문명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평화적인 구조의 문제에 관심을 두는 개념으로서, 젱하스(Dieter Senghaas)는 갈등의 문명적 해결을 위한 평화구조로서 폭력의 사유화 금지, 법치국가, 상호 규제, 민주적 참여, 사회정의, 건설적 갈등의 문화 등을 제안했다. 이는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탐구이다.

또한 이 문제는 세상에 존재하는 갈등을 어떻게 보며 그 원인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의 보다 근원적인 질문과 관련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강순원은 평화는 근본적으로 전쟁과 폭력을 발생시키는 사회적이고 문화적이고 심리적인 갈등과 대립, 증오, 편견을 극복하고 상호이해와 존중, 관용과 비폭력적 해결을 지향하는 근본적인 평화 문화건설 속에서 만들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곧 비폭력이나 관용, 상호이해와 연대의 정신을 함양하는 것, 그리고 갈등과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의 평화문화를 형성하고 확산하는 운동의 필요성과 연결된다고 하겠다.

평화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 이것이 새로운 영성운동의 필요성이다. 정지석(2007)어쩌면 생명 평화 담론은 이성적 각성에서보다 본성적 각성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생명평화운동은 전()문명적 부정과 저항운동인가? 사실 본질적으로 말하자면 그렇다. 부정하는 태도 유형에 따라 운동방식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생명평화운동은 시대적 전환을 표징하며 새로운 사회를 미리 보여주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우리들의 삶의 방식과 운동 방식에서 체질 변화를 요청하고 있다.”고 새로운 운동의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김찬호(2007)는 평화는 자기와의 화해에서 출발한다며, 우리 사회가 오랫동안 상실해온 치유의 힘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가정, 직장 그리고 사회의 각 영역들에서 이어지는 숱한 갈등과 폭력적 상황의 뿌리를 자기 안에서 직시하고,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Kleptocracy)’의 사회

 

한국 사회의 개인과 공동체는 자본 중심의 경쟁과 불안한 삶으로 내몰리고 있다. 한국 시민사회는 공동체적 인간의 몰락을 재촉하며 위험 사회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모든 문제는 개인의 책임으로 전가되며 개인의 자유를 위한 국가 기능은 축소되고 법인격으로서 개인의 자유를 위한 국가 기능은 강화된다. 형식적 민주주의는 허상이 되고 있으며, 허약하기만 한 한국 시민사회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대기업과 재벌 중심의 경제 질서가 양극화와 경제적 빈곤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극우적인 정치 지배 담론이 전일적으로 지배하는 획일적인 통제사회가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초국적인 군산복합체와 기업(법인격으로서 개인)의 지배질서는 더욱 강화되고, 약자인 개인(사람)은 흩어지고 불안한 존재가 된다.

토마 피게티(Thomas Piketty)‘21세기의 자본에서, ‘세습 자본주의가 민주주의의 위기를 일으키고 있다며 자본주의의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나라는 가난해지는데 세습 자본의 사적 자산은 늘어만 간다는 것이다. 삼성, 현대자동차 등 몇몇 수출 대기업은 해마다 사상 최고의 기업이윤 실적을 갱신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정규직 노동자의 숫자는 줄어들고 있다. 청년 5명 중 1명은 비정규 계약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있으며, 실질 소득은 물가 상승률에 못 미쳐 가계의 가처분 소득은 나날이 줄어들고 있다. 70만원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세 모녀(2014.2.26.), OECD 평균의 4배에 달하는 노인 자살률은 경제 성장이라는 허구에 비친 암울한 한국 사회의 현실이다. 이와 같은 한국 사회의 지배 질서에 대해 소수의 엘리트층이나 정부에 의해 국가자원이 사적으로 강탈되는 도둑정치(Kleptocracy)’로 규정하기도 한다.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공동체적 인간과 시민사회의 몰락’. 아마도 이 시대를 특징할 수 있는 말이지 않을까 싶다. 한국 시민사회는 더 이상, ‘아니다.’, ‘이다.’를 말할 수 있는 대안세력이 되지 못하고 있다. 청년은 한국 교회를 떠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운동단체와 새로운 공동체를 찾지 않고 있다. 한국 시민사회는 노령화되고 관료화되어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멈추고 욕망의 끈을 잡기 위해 스스로 눈을 감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시민사회의 가치와 기호의 결정권은 이미 시장과 기업의 지배 영역이 된 지 오래다. 개인, 가정, 사회 등 모든 삶의 영역이 시장의 부속물이 되어 있다. 기업과 정부, 그에 포섭된 학계 전문가가 만드는 사회 시스템과 가치에 그대로 노출되어 편입 경쟁에만 골몰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한국사회의 자화상인 듯하다. 알랭 리피에츠이 지적하듯 자유경쟁이 규제한 시장경제, 시장이 존재한다는 정도가 아니라, 시장논리를 따르지 않는 모든 것을 퇴출시키고 있다. 따라서 안드레 밴던브뤼크는 부를 최상으로 여기는 이 사회의 주된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그 안에서 살아남을까 하는 데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생존 경쟁은 우리가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기존의 가치 체계를 굳히는 데 일조한다. 따라서 독점화되어가는 부에 서로 고통 받지 않으려면 그것을 쫓아낼 수밖에 없다.” 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불안과 공포, 탐욕과 욕망의 괴물사회에 대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평화세력의 부재가 한국 시민사회의 불행일지 모른다. 결국 한국 시민사회는 현장에서 피어나는 삶의 질서이자, 공동체 정치의 구현체로서, 그리고 세계 시민사회의 네트워크로서 어떻게 평화세력을 만들어갈 것인지 응답해야 한다. 허약해질 대로 허약해진 시민사회를 재형성하고 괴물사회를 멈추게 할 수 있는 평화세력의 구축이 당면 과제이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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