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사회/나눔, 모금, 후원

YMCA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by yunheePathos 2017. 4. 13.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생명평화센터는 2014100주년 기념식 이후 그동안 논의해왔던 내용을 정리하며, 회원운동의 중심성을 세우며 지속가능한 YMCA운동을 위해서는 시민사회와 호흡하는 재원정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YMCA 모금운동은 회원운동(정책)과 관련해 많은 오해와 이해의 편차를 갖고 있고, 그만큼 충분한 검토와 논의가 부족한 영역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는 왜 모금정책이 필요한지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재정적인 측면에서 YMCA운동은 1990년대 초 이후 외원(外援)이 단절되고, 공간(회관)을 중심으로 하는 수익사업의 한계도 분명해진 상황이다. 더구나 90년대 중반 이후 회원(Membership) 운동과 볼런티어(Volunteer) 운동의 장점도 점차 그 빛을 잃어가고 있다. 이에 비해 기구YMCA의 외형적 규모는 급속히 커지고 있다. 2000년대 이후 YMCA는 정부(중앙, 지역)의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로써의 기능이 강화되고 있다. 이의 결과로 수탁기구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고 이에 의존하는 지역Y의 수도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정부 서비스 전달체계로의 편입은 사업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자립할 수 있는 지역Y 운동의 재정적 토대는 점차 약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지역Y 자체가 정부의 서비스 전달체계와 동일시되면서 경영이 강조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다양한 서비스 전달체계로의 편입은 이것의 순기능과는 별개로 결국 회원과 볼런티어에 기초한 YMCA운동의 기반을 약화시키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는 평가가 있다. 회원과 볼런티어운동의 약화와 재정 자립의 토대의 위기는 YMCA를 정부 서비스 전달체계로의 편입을 촉진시키며 지도력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고 이것이 결국 YMCA운동의 토대 자체를 위협하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복지와 정의에 관한 YMCA운동의 사상적 전통에서 볼 때, 정의는 복지로 제한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YMCA연맹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원칙으로 정의지역 의 참여를 강조해 왔다. 그렇지 않으면 거버넌스의 이름으로 YMCA운동은 시장과 정부의 서비스 전달체계로 전락하고 될 것이다. 또한 1990년대 말 이후 YMCA운동의 새로운 지도력을 생산, 공급할 수 있는 기제를 상실했던 상황과 맞물려 지도력의 고령화와 관료화를 강화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평가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YMCA운동은 어느덧 100년의 역사를 넘어 새로운 세기를 시작하고 있지만, 그에 걸맞은 운동을 추진하기 위한 리더십과 재원 확보에 실패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YMCA운동을 위한 모금운동은 결국 YMCA 운동의 핵심 비전을 찾는 일이며, 이를 통해 지도력의 재생산에 기여하며 회원과 볼런티어 운동의 활성화 그리고 이를 위한 물적 토대의 마련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YMCA 운동의 형성원리가 무엇인지부터 다시 확인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이를 시작으로 YMCA운동과 모금운동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YMCA 모금 운동론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1) 우리의 목마름을 해결할 수 있는 우리의 우물이 있는가? (이념과 비전)

 

깊은 바다에 배를 띄우고 우리의 유토피아를 찾아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우선 가장 먼저 우리가 구해야 할 것은 깊은 바다다. 물이 없으면 배를 띄울 수 없기 때문이다. 깊은 물은 운동체에게 있어 이념과 비전과 같다. 운동체는 깊은 비전과 이념이 필요하고 이에 바탕한다. 가고자 하는 목적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푯대이자 가늠자이며 평가의 제일의 잣대이다. 얇은 물은 머나 먼 고난의 유토피아로 우리를 인도할 수 없다. 아무리 크고 화려한 배라 할지라도 물이 없으면 띄울 수 없는 이치처럼 이념과 비전이 없으면 그 아무리 돈이 많고 무수한 사람이 모인다 하더라도 운동을 만들 수 없다. YMCA라는 배가 띄워진 바다의 정체는 무엇인가? 우리에게 우리의 목마름을 해결할 수 있는 우리의 우물이 있는가?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2) 새로운 사람을 끊임없이 구하고 찾는 것은 예수운동의 숙명(운동체와 사람)

 

그 깊은 물에 띄워진 배는 YMCA라는 조직체이며 배를 만들고 운영하는 선장과 선원은 YMCA의 회원이며 이사이자, 간사이며 지도자이다. 선장과 선원들의 일치된 협력과 단결이 깊은 물에 띄워진 배를 움직이는 기본 동력이다. 이들은 함께할 보다 많은 승객을 찾고 끊임없이 승선을 요청한다. 그 승객이 우리가 호흡하는 지역사회이며 시민이다. 우리는 우리의 유토피아를 향해 끊임없이 함께할 사람을 구하고 찾아가는 세상에 보내진 편지이자 그리스도의 향기이다. 예수의 삶을 살아가는 지속적인 운동체의 숙명과 같다. 우리의 생수를 함께 공유하는 사람, 우리의 우물을 함께하는 사람, 그것이 유지, 전문 지도력을 포함한 회원이다. 우리는 우리와 함께할 사람을 끊임없이 구하고 함께할 것을 요청하고 있는가? 이것이 없다면 모금도 없다.

(3) 기본 동력과 은혜로운 바람(재정과 모금, 회원과 기부자)

 

재정은 무엇일까? 깊은 바다에서 우리가 만든 배를 띄우고 일치·단결하여 우리의 유토피아를 향해 가는 과정에 재정은 무엇일까? 그것은 앞서 말한 배를 움직이는 기본 동력에서 찾아야 한다. 배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노동으로부터 배가 움직이듯 YMCA를 만들고 기대하는 사람들로부터 만들어져야 한다. 그것이 재정에서도 기본 동력이다. 회원, 이사, 간사, 지도자들의 몫이다.

그렇다면 모금은 무엇인가? 바람과 같은 것이다. 배를 움직이는 기본 동력이 선원과 선장의 노동으로부터 시작한다면 우리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원활하게 움직이게 돕는 것이 바람이다. 세상이 주는 은혜이다. 우리가 깊은 바다에 띄운 배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바람을 맞이한다면 얼마나 큰 은혜이고 축복이겠는가? 회원과 기부자의 차이다. 회원이 된다는 것과 기부자를 구한다는 것의 차이이다.

회원과 기부자는 우리가 세상에 끊임없이 열려있을 때 그리고 구하고자 할 때 만들어지는 신뢰와 사랑 안에서 만들어진다. 기부자로부터 시작하여 회원이 된다. 회원이 된다는 것은 우리 운동의 목표이기도 하다. 기부자를 만드는 것보다 회원이 되는 것이 열 배, 백 배 더 어려운 일이다. 우리의 생수와 우물을 공유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지속적이고 관계적이며 타자적이고 공동체적이다. 기부자는 우리의 생수와 우물을 공유하지 않는다. 다만 우리의 일에 일시적인 관심이나 개인적인 또는 집단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있을 때도 가능하다. 기부자가 회원이 되는 것도 힘들지만, 기부자의 첫 기부를 받아내는 일은 더욱 어렵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기부자보다 회원이 되는 것이 더욱 쉽다. 그러나 우리의 회원은 구성원과의 관계에서도 맺어진다.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단순 참여자로도 만들어진다. 아마도 YMCA 회원은 회원이기 보다 후원회원, 기부자의 범주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일지 모른다. 실제 우물을 공유하는 회원이 거의 없을지도 모른다. 누구를 회원으로 할 것인가? 누구를 기부자로 할 것인가? 누가 회원인가? 우리가 묻고 따져야 할 일이다. 다만, 회원에 의한 재원, 기본 동력이 없다면 모금이라는 바람을 순풍으로 맞이한다 해도 그 힘을 견디지 못하고 배가 파산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튼튼한 선원이 있는 배가 순풍의 은혜를 입을 수 있다. 튼튼한 선원을 만들어 노를 저을 생각을 하지 않고 바람만을 찾아다니는 배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상상해볼 일이다. 우리를 즐겁게 할 바람은 어디서 불고 있는가?

 

(4) 역풍을 헤아릴 줄 아는 지혜(정의와 윤리)

 

그러나 우리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맞지 않는 역풍이 항상 도사리고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이것을 분별하는 것이 정의이고 윤리이자 책임감이다. 깊은 바다를 생각하지 않고 배의 주인을 찾지 않으며 단지 어느 쪽으로 부는 바람인지도 모른 채 바람 길만을 잘 찾아 돛을 세울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본다. 이들은 결코 배를 띄울 수 없으며 유토피아를 향해 나갈 수 없다. 우리를 인도할 수 없다. 역풍을 헤아릴 줄 아는 지혜, 우리에게 절실히 요청되는 것이다.

 

(5) 지금 어디에 있는가?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잘 살필 수 있는 사람, 깊은 바다와 그 위에 띄워진 배 그리고 그 구성원과 바람의 방향까지도 잘 살필 수 있는 사람. 이것이 우리가 원하는 온전한 운동가일 것이며, 선장과 선원의 역할일 것이다. YMCA 간사 지도력의 역할이다. 얇은 물에 띄워진 배를 규모가 크고 화려한 배로 만들고자 한다면 그 배는 그 덩치를 견디지 못하고 침몰할 것이다. 또한 튼튼한 선원이 없는 상태에서 부는 바람만을 찾아 헤맨다면 그 배는 그 바람에 파괴될 것이다. 모금으로 재정을 해결할 수 있다거나 몇 가지의 기술로 해결할 수 없는 일이다. YMCA운동은 10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한 채 과거와 현재, 미래를 향한 교차점을 어디에 만들고 있는가?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1) 조직원론에 충실한가? - 비전과 목표

 

YMCA운동은 사상적으로는 청년(Young/Youth) 에큐메니컬(Ecumenical) 운동체로 자기를 규정하고 있으며 사회 사상적으로는 볼런티어 정신(Volunteerism)에 기초한 어소쉬에이션(Association) 자치(Autonomy) 운동체로 설명된다. 이것은 세상이 주는 평화가 아닌 하나님의 평화(나라)를 주장했던 초기 예수운동의 복음적 전통에 따른 것이며 사회를 보는 기본 관점이기도 하다.

, 이것은 근대 시민사회 형성 과정에서 개념화된 것이기도 하나 정신사적으로 세상의 통치 질서(국가)가 없는 사람(노예)들의 삶의 질서이자 자치(자기 통치)의 원리이기도 하다. 또한 개인과 공동체(Community)에 대한 YMCA의 관심은 서구 자본주의와 자유주의에 따른 것이기도 하나 개인(인간)과 제도의 통합적 혁명을 추구했던 가나안 해방의 여정하나님 영성 운동의 전통이기도 하다. 어느 것에 관심할 것인가에 따라 미국 중심의 근대 YMCA운동의 전통에 의지할 것인지, 아니면 초기 예수운동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면면히 이어왔던 해방과 자유를 향한 운동의 연속선 상에서 YMCA운동을 위치 지을 것인지 결정될 것이며 이에 따라 YMCA운동에 대한 이해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아마도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YMCA운동에 대한 다양한 이해는 이 두 축 안에서 움직이고 있을 것이다.

회원을 찾고 기부자를 구하는 것의 시작은 조직의 시작과 현재에 대한 자기 미션과 그에 따른 과제가 분명할 때 가능하다. 우리는 이에 대해 어느 정도의 합의를 갖고 있는가?’, 또는 어느 수준에서의 다양성과 통합성을 갖고 있는가?’ 질문하게 된다. 이것은 결국 YMCA운동의 TextContext라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요청되는 끊임없는 대화와 응답의 자리가 어디에 있는가의 본질적인 질문이다.

미국Y의 경우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국Y가 이해하고 있는 조직원론의 관점에서 보면 미국Y는 한국Y가 유지하고 있는 간사 지도력의 크리스찬 멤버쉽(Christianity)를 포기한지 이미 오래이며, 최근 들어서는 ‘YMCA’에서 ‘MCA'를 삭제하고 'Y'로 개칭한 바 있다. 그것은 모금을 위한 것이다. 미국Y는 매년 모금 순위 재단 중 1~2위로 매우 커다란 모금 성과를 거두고 있다. 미국Y는 현실적으로 한국Y와 이름은 같다할 수 있으나, 그 정신적 맥락은 상이한 조직이 되었다. 두 국가Y 중 어느 Y의 길을 갈 것인지는 현재를 책임지고 있는 지도력에게 달려있다. ‘YMCA 모금 pool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와도 관련되는 질문이다. 이와 같은 미국Y가 세계Y를 물질적으로 리더십을 장악하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볼 것인가도 아픈 질문의 하나다.

 

(2) 20세기 조직과 문화

 

YMCA운동은 한국 시민사회의 형성 과정에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 국제조직으로서 한국Y는 근대 국가 수립과 독립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족운동체였다. 그리고 집약적인 발전에 따른 자본화와 도시화의 문제에 대응하는 유력한 시민사회의 수단이기도 하였다. 신문명과 새로운 가치 질서가 유입되는 창구이거나 국외의 지지와 지원을 이끌어내는 통로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문제가 분명하고 단순한 시대적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의 결집과 자원 분배의 효과적인 통제를 목표로 했던 관료적 시스템이 지금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또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1 지역(·), 1 Y 조직 구성 원칙이 2010년 폐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관행적으로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자주클럽운동이나 영역별 이슈네트워크의 자발성은 사라진 채, 대도시의 경우 비대화된 관료적인 조직으로 남아있다. 이처럼 100여 년 동안 형성된 YMCA운동의 역사는 인간사회에 대한 YMCA운동의 온전한 책임성과 다양성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비대화되고 관료화된 조직의 무기력함을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다층화되고 중층화(복잡화)된 지구 정보사회에서 개인 네트워크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강화되고 있다. 기존의 몇몇 지도자에 의존하거나, 관료적 통제 방식의 시스템으로는 내부 인적 자원을 관리할 수 없으며, 그 조직 안에서 성장의 꿈을 키우지 못한다. 따라서 이런 조직은 개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그들은 자기 결정과 직접적인 행동, 그리고 관계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젊은이들이 모이지 않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21세기 정보네트워크 사회에서 그리고 시민 소모임에 기초한 참여형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조직형태와 운영, 그리고 조직문화에 대한 진지한 검토와 성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보사회에서의 개인의 능력과 참여 확대, 생활현장에서의 자율적이고 자치적인 민의 자기 통치 강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YMCA 회원운동에 대한 끊임없는 토론에도 불구하고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은 지금의 변화하는 현실에 조응하는 조직 형식과 운영, 문화에 대한 근본적 접근이 생략된 채 회원운동이라는 원론에서 맴돌고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3) YMCA운동의 회원과 기부자

 

YMCA운동에서 회원이란 무엇인가? 회원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역할에 규정과 이를 형성하고 참여하는 과정과 방법, 역할에 대한 논의는 대단히 중요하다. 회원이 YMCA라는 네트워크 안에서 자치와 참여, 자기 통치와 협력의 질서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는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회원은 스스로 주동되는 자이기 때문이다. YMCA운동과 조직 안에 회원을 끊임없이 요청하고, 자치의 규율을 확대하면서 전문 지도력과의 상호보완과 존중의 문화를 살려가는 것 또한 중요하다. 결국 회원운동 안에서 유지-전문 지도자들이 용해되고 융합되는 조직문화의 형성은 조직의 형식과 운영, 문화에 바탕한다. 따라서 회원운동에 관한 토론은 조직형식과 운영, 문화와 깊숙이 연관되어 있으며 함께 토론되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회원과 기부자는 명확히 구분되면서도, 자웅동체와 같이 공동의 DNA를 공유하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회원과 기부자의 참여 방식 또한 구분되면서도 공통의 기반을 갖는다. 엄밀한 구분과 이에 따른 정책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한 이유다. 또한 YMCA운동의 근거라고도 말해지고 있는 회원들(기부자를 포함해)YMCA에 대한 만족도, 기대, 변화, 행복, 일체성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작업이 필요하다. YMCA 회원운동과 정책수립의 요구만큼이나 이 작업은 그 무엇보다 우선해야 할 일이다.

 

(4) 참여 조직 과정의 전문화

공동체에 기반 한 회원운동체로서의 소모임운동의 가능성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 회원운동과 기부자의 조직과 참여에 대한 공통성과 상이성이 있음은 앞서 말한 바 있다. 회원운동의 성패는 일선의 간사 지도력의 과 조직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모금운동에 있어서는 조직 책임자의 인식과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그것은 조직의 비전과 방향을 정립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할 막중한 책임과 이에 기초한 조직 내부(이사회, 회원 등)의 일치성과 참여, 기부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관계망에 대한 강조일 것이다. 그러나 모금은 몇 가지 기능으로 해결될 수 없는 비전과 용기, 그에 맞는 윤리와 책임이 따르는 일이다. 아마도 그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다면 온오프라인 정보운동과 모금운동은 조직 책임자의 가장 중요한 직접적인 역할일 것이다.

 

(5) YMCA는 모금 가능한 조직인가?

 

회원운동과 참여, 자치 중심의 네트워크 형 조직과 모금 기반형 조직은 충돌하는가? 충분한 토론이 필요한 주제이지만, 결론적으로 전혀 상충되지 않는다는 것이 판단이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YMCA 모금 기획자(모금캠페인 코디네이터)YMCA운동과 회원운동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청된다. 모금 기획자들은 대부분 현장에 근거해 있기 보다는 현장과 기부자를 연결하는 역할에 있고, 기부자의 요구와 네트워크에 충실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YMCA 모금운동은 운동과 모금 기획이 결합되면서도, 기능상 구분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모금 캠페인 코디네이터는 최소한 간사와 같은 수준의 YMCA운동에 대한 이해도를 겸비하고 있어야 하며 모금운동의 최고 책임자는 YMCA운동에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현장의 경험과 요구에 기초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사회 변화와 기부자의 요청에 민감해야 한다. 그리고 보편적이지만 내부적인 언어와 목적을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언어로 잘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YMCA 모금운동의 전문성은 무엇보다 YMCA운동에 대한 이해도에 있어 最高를 요청한다. 많은 노력과 시간, 투자가 요청되는 대목이다. 또한 모든 지역 단위에서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과 조건의 차이를 고려하여 지역과 전국단위의 분담과 협력이 요청된다. 인적 자원의 개발과 시스템의 조직화가 동시에 요청된다. 최소한 3년 이상의 인적, 물적 투자를 생각해야 한다. 일상적인 모금 캠페인의 협력과 기금, 지역재단, 네트워크 재단, 공제조합에 대한 검토가 요청된다. 변화된 사회와 조직운영의 현실에서 새로운 조직과 문화의 형성은 목적의식적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모금과 관련해서도 검토해야 할 사안들이 너무나 많다. 우리의 언어 세계에 갇힌 채 시민들과 직접적인 소통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제한된 네트워크로는 조직의 미래를 말하기 어렵다.

모금은 돈을 구걸하는 것이 아니다. 당당한 요청과 함께 기부자의 나눔의 행복도 키워가는 일이다. 마음을 얻어내는 일, 돈을 모아내는 일,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여 기부를 하도록 이끌어내는 일은 용기와 능력이 필요한 일이다. 생명평화센터 모든 사업의 핵심은 지역, 현장, 전국, 국제화에 있다. 모금은 이 네 가지를 하나의 면으로, 점으로 연결하는 일이다. 결국 YMCA의 비전을 올곧게 세우면서 변화되는 사회에 호응하는 조직과 운영 방식을 찾아가는 일이다. 회원과 기부자에 대한 정책이 엄밀하게 구분되고 논의되어야 한다.

 

4) 모금교육의 경과

 

센터는 2013YMCA 100주년 모금 컨설팅을 계기로, 2014‘YMCA 모금 코디네이터 교육3차에 걸쳐 실시하고, 2015년 지역역량 강화 실태조사‘NPO 종사자 나눔활동 역량강화 교육 사업 기초교육’, ‘NPO 종사자 나눔활동 역량강화 교육 사업 심화교육을 천안과 창원에서 실시하게 된다. 몇몇Y에서는 모금 관련한 컨설팅을 직접 수행하기도 했고, 안양Y에서는 거리모금과 전화모금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회원과 모금기반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청년평화재단은 기존의 서울 중심의 모금재단에서 지역재단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로 제안되게 된다. 안재웅은 연맹 출범 100주년 기념 내일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모금방식도 전국단위, 서울중심의 모금방식을 지양하고 지역에서 모금재단을 만들어 재원을 모으고 지역에 배분하는 방식으로 바꾼다. 지역의 부족한 전문성, 교육, 홍보 등은 연맹이 네트워크로 연결해 주고 코디네이터 역할을 한다.”라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기존의 시민사회 모금재단의 대부분이 지역의 자원과 인력을 서울 중심으로 재조직하고 분배하는 형태임으로 지역 스스로가 재원을 조직하고 지역을 위해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며, 오랜 동안 지역사회 리더십으로 성장해왔던 YMCA운동의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지역사회의 공적네트워크로 환원하자는 제안이다.

현재 기부의 60~70%가 모금 재단을 통해 모금되고 있다. 모금의 효율성과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확보(모금 윤리 등)하고 모금과 운동을 분리하여 전문화를 꾀하는 전략이다. 특히 생명평화운동의 이슈를 국제 모금단체나 기부단체들과 연계하여 지역과 협력하자는 제안이다. 북한 협력사업, 아시아 청년평화운동 지도자 교육 등도 세계 모금기관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세계 교회와 에큐메니컬운동의 네트워킹을 통해 한반도 평화통일 이슈를 다루는 사업모금이 가능하리라는 판단이다. 재단설립은 YMCA 조직의 건강성과 성취감을 높이는데 필요조건이다.

한국YMCA전국연맹이 지난 2015년 상반기에 실시한 지역 YMCA 역량강화를 위한 현황조사 및 정책제언보고서에 따르면 모금·회원관련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모금 및 회원정책에 대한 정책적 통일성을 마련하고 모금 및 홍보 전문인을 영입하는 것을 실행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제안에 대한 권역별, 지역별, 그리고 각 운동 영역별, 의사 결정과정에 있는 이사, 사무총장, 간사들의 토론이 필요하다. 지난 2015, 보고서 작성과 함께 보고서의 객관성을 검토하고 실행 가능한 방안을 찾기 위한 권역별 워크숍을 개최할 계획을 갖고 있었으나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충재(2015)는 모금정책 수립을 위한 연맹의 역할로 모금과 회원정책 수립을 위한 현황조사와 정책 제안’, ‘모금캠페인 코디네이터 교육 강화, 시행’, ‘모금과 회원정책에 따른 온라인, 오프라인 체계 구축, 거리모금캠페인, 지역Y(또는 권역) 모금 멘토링 사업, 모금 재단의 필요성과 타당성 검토 등을 제안하고 있다.

이외에도 회계처리 시스템의 객관화와 통일성 확보, 지역Y 맞춤형 모금 멘토링 사업, 회원과 기부자에 대한 예우·관리 매뉴얼 발간, 모금의 윤리와 책임에 대한 YMCA 선언 제정, YMCA 애뉴얼 리포트 및 모금 브로셔 발간(1), YMCA 기부자 데이(기부자 초청 보고 및 감사)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