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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큐메니컬, YMCA/YMCA

제3기 YMCA운동의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by yunheePathos 2017. 4. 13.

3. 제3YMCA운동의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3기를 시작하는 시점의 YMCA운동은 대단히 어려운 상황이다. 2003년과 2015, 연맹 리더십을 세우는 과정에서 드러난 YMCA 내부의 지역별, 그룹별, 세대별, 운동 영역별로 잠재되어 있던 갈등의 골이 극명하게 드러나기도 했다. 이러한 갈등은 수면 아래에 가라앉은 채 전국운동의 통합을 가로막는 힘으로 작동할 것이다.

3기의 새로운 문을 열수 있을 것인가? 한국YMCA운동은 현재 혁신과 변화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YMCA 생명평화운동은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 시대에 응답하기 위한 YMCA운동의 개혁과 새로운 비전을 찾기 위한 노력이자, 하나의 화두일 것이다. '개정 목적문''비전 선언문'이 전국Y와 회원들 가운데 YMCA운동의 기준과 푯대로 분명히 세워질 때, 그리고 그에 합당한 사업에 치열함과 협동의 기운이 일어날 때 YMCA운동의 새로운 세기는 시작될 것이다.

 

1) Text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 철저한 자기비판과 신학적 성찰이 전제되어야 한다.

 

YMCA는 기독교 조직인가?, YMCA에서 ‘C’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YMCA 구성원들이 제도교회를 다니는가의 질문이 아니다. ContextText와의 끊임없는 대화이자 긴장성이다. 하느님 나라의 비전과 현실과의 대화이자 긴장성이다. 이것이 기독운동이다. YMCA운동은 ContextText의 균형과 조화를 살릴 수 있을 때 존재의 의의가 있다. YMCAText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할 때 제도교회로 편입되거나 아니면, 일반 시민사회운동 단체로 편입될 것이다.

강문규(1996) 작금의 YMCA 현실은 퍽 위험한 조짐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그것은 곧 우리에게 전파해준 미국식 YMCA의 말기적 징후와 너무나 흡사하다. Y 프로그램과 지도력 확보는 아기스포츠단 한조를 모집해 낼 실무능력과 그 임대시설을 갖추어 줄 수 있는 지방 지도력만 있으면, 새로운 Y가 하나씩 탄생하고 그 운영체의 확대만으로 성장한 후 변혁이나 신학적인 훈련도 없다. 이것은 한국Y운동의 계승자라기보다는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지적은 40년 전, 목적문 제정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진단과 거의 동일하다. 오늘의 YMCA 현실에 대한 진단이라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 같다. 또 하나는 YMCA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문제를 일으키게 되었다는 판단이다. 이런 상황에 직면한 YMCA‘YMCA의 프로그램의 본질이 무엇이냐?’, ‘외형적으로 사회 또는 교회의 프로그램과 동일한 YMCA의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YMCA‘C’의 특이성을 식별할 수 있느냐?’에 대해 응답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대화된 기구신학적 성찰 없는 다양화된 프로그램’, 이 두 가지가 YMCA를 주체의식의 위기로 몰고 간 원인이며, YMCA변혁이나 신학적 성찰이 없는 사업체로 전락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아직도 이와 같은 진단이 유효한가? 물론 1990년대 이후, 다양화된 위탁기관의 운영과 대규모화된 프로젝트 사업 등을 통해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서 프로그램의 양태는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지만, YMCA운동의 위기 진단은 크게 다르지 않다. ‘운동보다는 사업기관의 경영에 더 우선순위를 두거나, 둘 수밖에 없는 현실, ‘사업 안에서 운동의 크기를 잴 수밖에 없는 것이 YMCA의 현실이라고 한다면 무리가 있는 진단일까? 한국사회의 변화에 YMCA는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가? ‘비영리단체의 경영이 그 목적에 대한 수단의 충실도를 표현하는 개념이며, 목적과 수단이 분리된 것이 아님을 기억할 때, YMCA 기관 경영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지 않을까?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한다.

 

장규식(2014)Y운동의 출발을 민회(民會)로 규정하며, 회원운동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다. “민회는 YMCA4중 목적사업(···친교)을 통해 훈련하고 시민사회 주체들을 만들어내는 운동이었다. 새로운 100년에도 지속되어야 할 정체성이다. 그러나 Y가 회원운동체라고 하면서 회원운동이 약화된 것에 대한 냉철한 성찰과 대안이 필요하다.”

이학영(2004)사람 중심의 운동보다 프로젝트 중심의 사업이 더 일반화되고 있다.”꿈꾸는 공동체, 함께 일구어가는 사람의 만남과 훈련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과거에 존재했던 청년, 대학생, 주부, 일반 성인들의 다양한 클럽 활동은 이제 거의 사라져가고 있으며”,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보다는 형식적인 의사결정기구와 실무적인 집행기구가 운동의 중심이 되었다.” 따라서 실무자 조직에 의한 준 관료적인 운동만이 남아이제 회원 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조직을 확대해가는 운동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스스로 공통의 꿈의 실현을 위해 회원을 모으고 함께 참여를 시도하는 노력들의 단위가 사라졌다고 진단하고 있다.

관료화된 조직과 자본화된 조직운영으로 YMCA운동의 정체성을 갖는 회원이 불필요한 조직이 되어 있는지도 모른다. 오히려 회원이 불편한 조직일지도 모른다. 한국YMCA가 말하는 10만 회원 중 정체성과 애정을 갖는 진성회원의 규모와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 말라가는 거대한 고목, 지도력의 빈곤과 무너진 원칙

 

남부원(2012)전체적으로 YMCA운동의 동력이 소진되었고, 운동의 주체가 협소화되었다고 진단하고 있다. 한국Y 위기의 핵심은 재정이나 사업이 아닌, 사람과 무너진 원칙의 문제이다. YMCAYMCA운동의 리더십을 스스로 준비하고 세울 때 발전의 과정을 만들어 올 수 있었다. 그러나 현 단계 YMCA운동은 새로운 리더십을 공급받지도 못하고 있고, 새로운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조차 마련되지 않고 있다. 중견 실무자들과 사무총장들의 재교육에 대한 수요는 많은 듯하나, 실제 참여의 폭과 깊이는 그리 크지 않다. 고령화되고 관료화된 조직은 운동과 헌신성이라는 이름으로 충성심을 앞세우거나, 자본화된 조직운영은 가치보다는 기능적 효율이 우선한다. 이런 상황에서 YMCA운동의 전통과 맥을 지켜왔다고 자부되는 간사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된다.

서병철은(2004) “Y가 떠오르는 것도 없고, Y 프로그램이 경쟁력이 없고, Y가 하는 모든 일들, 사업들이 그야말로 감동을 주지 못하는 것 같다. 모두가 다 알지만 Y는 노화되어 있다. 100년의 빛나는 전통과 역사가 어떤 면에서는 자유로운 발상에 짐이 된다. Y를 어떻게 개혁해야 하는가에 대한 토론을 했지만, 혁명보다 어려운 일이고, 개혁에 대한 청사진이 있어야 하고 과감한 지도력이 필요하다. 많은 개혁을 이야기하지만 실패한다. Y 개혁이 현 시점에서 생명평화운동을 이야기할 만한 공론을 갖고 있는가를 반문하게 된다. 고 말한다.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 지역Y 각자도생(各自圖生)의 길, 민주적 지도력의 붕괴

3기는 강문규 퇴임을 전후로 하여 나타난 제2기의 지도력의 공백, 재정구조의 악화, 학생·청년 등 YMCA 회원운동의 쇠퇴, 연맹 사무국의 정책과 실행 협력관계였던 서울Y의 탈회로 인한 실행구조의 약화, 이로 인한 연맹 사무국의 사업 부담 증가, 지역Y의 외형적 확대와 통합력 약화 등의 문제를 고스란히 안고 있다.

따라서 제3기는 이와 같은 문제를 극복해 가기 위한 전국운동의 지혜와 힘을 모으기 위한 노력이 제1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강력한 권위를 기반으로 했던 제2기의 리더십을 민주적인 협력에 기반 한 통합의 리더십으로의 전환이 중요한 과제였다. 그러나 한국YMCA는 통합과 협력으로 이념, 조직(사람), 재정 등 전국운동체로서 연맹 운동의 민주적 시스템을 구축하기보다는, 지역운동과 분권의 이름으로 지역Y, 권역별로 각자도생(各自圖生)의 길로 접어들게 한다. 전국Y는 지도력 교육, 정책협의 기능이 약화되었고, 재정이 어려워지면서 전국운동의 통합력은 떨어지게 된다.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이신행(2003)YMCA운동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회원운동의 상실’, ‘조직의 부패와 퇴행’, ‘청년정신의 퇴락’, ‘성서적 성찰의 상실을 꼽고 있다. 그의 이야기는 지금까지 논의한 YMCA의 현실을 종합한 것처럼 보인다. 그만큼 지금의 YMCA를 보는 안타까움은 누구나 마찬가지인 듯하다.

어떤 면에서 한국Y가 그간 소액 기부자를 활성화한 측면은 있고 또 달라진 회원개념, 즉 운동체의 주격을 상실한 회원자원들은 풍성하게 확대되었지만, 실제로 진성회원이라고 하는 점에서 보면 회원운동을 상실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자랑스럽게 기억하듯이 한국Y는 한국 민간부분의 한 본산이었고, 한국 민()정신의 한 보루였습니다. 민주주의가 그 폭과 질의 깊이에서 활성화되어갈 수 있는 현시점에서 어떻게 보면 Y는 그것이 갖고 있던 역사적 의미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먼 걸음에서 그리고 큰 개념에서 본다면 국민주권과 참여민주주의의 기반을 취약하게 한 책임의 상당한 몫이 Y회원운동이 유실된 데서 초래된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Y자체가 한국의 민간부문에서 옛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훨씬 더 주변화되고 한계화된 것으로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로 조직의 부패와 퇴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면에서 Y운동 전부의 상황과 관련될 수밖에 없습니다만 전반적인 기관화가 급속도로 이뤄져서 Y가 운동의 탄력성을 상실했고 Y 모습들에 빼놓을 수 없는 부분으로서 지방행정기관의 하도급 기관화 되어진 면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Y 내부로는 의사결정구조의 부패로 과두제화가 진행되었고 장기권력 등으로 Y를 각질화했고 운동 자체를 허무하게 만든 면입니다.

세 번째는 청년정신의 퇴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한 표현으로 Y가 매판적인 청년기관화 되어 있다는 점이다. 또 한 가지, 우리의 근본과 관련된 사실인데, 성서적 성찰을 상실한 것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작고 큰 자기 준거점을 성서에 비추어서 우리를 해석하던 힘을 크게 떨어뜨린 채로 오늘을 맞고 있습니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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