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생명평화센터에 대한 비판 중 대표적인 것은 생명평화센터를 만들었던 고유 업무에서 벗어나고 있는 활동에 대한 비판이고, 센터가 다루고 있는 이슈의 현장성, 지역성이 취약하다는 비판이 대표적이다. 지난 9년 동안 연맹 활동에서 가장 뼈아픈 지적들이다.
이것은 전술한 바와 같이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다양한 이해’, ‘인프라로서의 센터와 프로그램으로서의 센터 등 기능에 대한 통일된 이해의 부족’, ‘추진 여력의 부재(재원, 지도력 등)’, ‘연구와 교육 사업을 고유사업으로 하면서도 연맹 여타 사무국 내 역할 중복(지도력계발국, 정책사업국, 모금, 사회교육, 센터 등등)’, ‘시스템의 혼재(독립기구인지, 국 내부의 조직인지)’, ‘담당 실무자의 역량’ 등에 기인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생명평화센터는 인프라로서의 센터 기능은 장기 과제로 돌리고, YMCA운동의 이념과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평화운동의 형성과 이를 추진할 수 있는 리더십 육성을 위한 평화교육에 중점을 두는 소프트웨어 운동으로 단기적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이것은 운동을 통해 생명평화센터의 내용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원칙적인 필요성과 함께 생명평화운동의 비전을 이념적으로 찾아가고자 한 고육책인 면도 있다. 이런 상황인식에서 시작된 것이 YMCA 신학자 모임이었고, 이에 따라 목적과사업위원회과 목적과사업협의회를 재조직하게 된다.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YMCA운동의 브랜드, 깃발의 문제이다. 과연 YMCA운동이 시대정신에 맞는 그리고 생명평화운동의 담론에 따른 운동을 만들어가고 있는가의 문제이다. 연맹은 직접 운동을 실천하는 지역YMCA와 큰 틀에서 같은 운동 목표를 갖고 있지만, 일의 수행 방식과 과정은 구분된다. YMCA 내적으로는 지역YMCA의 건강한 활동을 위해 비전을 함께 만들고 구체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을 만들고 공유하는 일, 그것을 실현해갈 지도력과 주체들을 세우고 훈련하는 일, 전국 각 지역Y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소통, 조정하는 일 등을 하면서도 밖으로는 YMCA 운동 전체를 대변하면서 세상과 소통하면서 변화의 흐름 가운데 분명히 서 있어야 한다.
따라서 생명평화운동의 장기적인 비전으로 YMCA운동이 만들어가야 할 물줄기가 무엇인지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고, 그에 맞게 준비해가는 과정이 요청되었다. 그것이 Y운동의 깃발이고 브랜드의 문제다. ‘한국YMCA 평화운동의 축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새로운 100년의 미래를 여는 일감과 지도력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 ‘YMCA운동의 사회화’에 대한 문제의식이다. YMCA운동을 ‘새로운 생명사회를 위한 평화운동’으로 설정하며, 팔레스타인 평화운동, 핵없는 세상,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시아 평화운동을 핵심 의제로 제안하고, 평화운동의 대중화를 위한 평화수업교재 발간, YMCA운동 관련 책자 시리즈 발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에큐메니컬운동과 시민사회의 가치를 창출하고 시대정신에 호흡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었다.
이제 운동의 ABC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내외적인 현실을 정확히 직시하며 장기적인 흐름과 현실적인 돌파력을 갖는 운동 방식을 고민해야 할 때이다. 이와 같은 고민은 2014년도 계획과 2015년 기획에 잘 드러나 있다. “YMCA운동 특성상 두 측면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하나는 지역이고 하나는 국내외의 네트워크이다. 그동안 채택된 운동 의제들이 이념성이 강하고, 장기적인 운동 과제임에 따라 대내외의 동의를 확보하는 것이 일차적인 과제였다. 또한 그동안 일회적인 프로그램 성격으로 추진돼 왔던 사안들을 장기 과제로 전환하며, 시스템화 방안을 찾는데 힘을 기울여 왔다. 더디고 힘든 밑돌을 까는 작업이다. 어떤 과제는 3년차를 지나며 조금은 두툼해지는 과정에 있기도 하고(평화통일운동), 어떤 과제는 모양은 분명하나 뿌리가 없는 처지이기도 하다(탈핵운동). 또 어떤 과제는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를 탐색하는 과정에 있기도 하고(팔레스타인 평화운동), 어떤 과제는 다양하게 산재된 자원들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철학과 재원 등)이 요구되고 있기도 하다(생명평화교육). 이제 시작한 운동도 있고, 시작해야 하는 과제도 있다(청년운동). 그러나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운동의 비전과 디자인들이 점차 형상화되는 과정에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사실, YMCA는 지역단위의 요구가 강하거나 이미 추진되었던 사안들을 전국화하는 것이 손쉬운 일이 될 수 있다. 이것이 지역의 요구에 응답하는 방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생명평화센터가 설정했던 과제들은 지역에서 쉽게 용해되거나 추진할 수 있는 사안들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 또한 YMCA는 프로그램으로 운동이 형상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YMCA운동은 프로그램으로 구현된다.’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YMCA 내에서 운동이 보다 쉽게 확장되고 정착하기 위해서는 이념적 동의를 구하면서도 우선, 프로그램화되어 공급되어야 한다는 측면도 유의해야 할 점이다.
그러나 생명평화센터가 지난 3년간 시도했던 운동의 주제들은 이념성이 높고 장기 과제라는 측면에서 설계와 동의를 만드는 작업을 거쳐야 했다는 측면도 있지만, 이 두 가지 측면에서 부족했던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생명평화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 지역과 무관하다는 지역 현장의 비판적 목소리는 정당한 비판일 수 있다. 따라서 1, 2년차씩의 숙성과정을 거치면서 설계도를 마련하고, 대외적인 협력과 동의를 일구어 왔던 사업들의 전국화가 2014년 이후의 핵심적 과제였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지역운동과 시민사회 운동의 비전체로서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가는 것과 현실의 운동을 추슬러 가는 것에 대한 고민의 일단도 보이고 있다. YMCA를 사회 현안의 핵심 한복판에서 만들어가며, 시민사회에 뜻으로 세우는 깊은 수원지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일을 추진하고 있는 Y의 현실과 한국 기독교에 대한 안타까움이 진하게 묻어난다. ‘YMCA 간사로 산다는 것’,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을 나누고 그들 안의 격려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함도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한국YMCA 내에 에큐메니컬운동을 부문 또는 부분으로 이해하는 경향과 오해를 지적하고 있기도 하다.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YMCA 생명평화센터는 전술한 바와 같이 인프라를 갖춘 교육기관으로 출발하고자 하였으나, 지난 9년의 과정은 연맹 사무국의 다양한 업무적 과제를 해결하며, YMCA 생명평화운동체로서 그 위상과 역할을 만들어왔다. YMCA생명평화센터는 에큐메니컬운동과 시민사회 내에서 YMCA 평화운동체이다. 이것은 의도했던, 의도하지 안했던 그동안의 활동 결과이며 향후 생명평화센터의 방향을 결정짓는 한 고려요소가 될 것이다.
생명평화센터는 크게 세 가지의 이미지가 있다. 하나는 본래의 목적이었던 인프라 공간으로서의 의미, 둘째는 연구, 교육 중심의 연구소와 같은 의미, 셋째는 활동과정에서 갖게 된 평화운동체서의 의미이다. 향후 이 세 가지 방향 중 하나에서 중점 방향이 잡히지 않을까 싶다. 제3기 운동에서 생명평화센터는 공간 인프라로서의 기능을 어떤 형태로든 구축해내는 것이 가장 급선무로 판단된다. YMCA운동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리더십을 양성하기 위한 공간의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아도 누구나 인식하고 있는 사안이다. 공간으로서 인프라 기능이 하드웨어(Hardware)라면, 여기에 교육과 훈련 기능이 소프트웨어(Software)로 기능해야 할 것이다. 평화운동체로서의 기능은 평화운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을 통해 평화운동 리더십을 육성하고, 평화이슈를 네트워크하는 것으로 그 기능을 대체하고, 실천 주체로서의 기능은 정책국 등 연맹 관련 사무국으로 이전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 교육 기능은 생명평화센터 부설로 (가칭)지구생명평화운동연구소를 설립하여 그 기능의 전문성을 확보해야 한다. 여기에 하나 추가되어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 모금 재단이다. 생명평화센터의 비전은 단순한 공간운영이나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지 않다. 따라서 국내외 관련 재단을 네트워크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공급과 리더십 양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모금 재단 또는 학교 법인과의 관련성을 갖고 준비되고 추진되어야 한다. 꿈 같은 그랜드디자인(Grand Design)이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당면한 현실 과제를 차분히 대응해가면서 새로운 한국YMCA운동의 100년을 준비하는 큰 흐름으로 기획되어야 한다.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그동안의 경험을 기초로 그리고 100주년의 과정에서 마련된 개정목적문과 비전선언문, 8대 운동과제를 현장에 맞게 구체화해야 하는 시점이다. 다만 100주년 비전사업으로 채택되고 센터가 일정부분 감당해왔던 평화운동 과제는 연맹 정책국의 실천 과제로 다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평화통일운동은 2013년, 정책사업국에서 센터로 업무가 이전되면서 평화운동으로 새롭게 조망되고 지구시민사회 평화운동의 협력운동으로 담론을 재구성하고 있는 과정이다. 또한 핵 없는 세상을 평화운동 또한 YMCA의 모든 운동이 신학적, 성서적 기반과 해석을 갖고 추진되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생명평화센터가 제안하고 구성해온 영역이지만, 행동과제는 분명 센터에서 정책사업국으로 이전되어야 한다. 이것은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정책 조정 기능의 약화와 연맹 실무구조의 역량의 문제 등 YMCA 연맹 사무국이 처한 현실에서 어쩔 수 없었던 현실이 있었다. 그러나 향후 생명평화운동의 장기적인 비전과 담론, 그리고 초기 주체세력을 형성함으로써 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망을 밝히고자 한다면 생명평화센터가 기본업무(이념추구, 주체형성(지도력 계발), 생명평화교육, 정책개발과 연구, 홍보출판, 센터 건립 등)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과 같이 정책생산과 운동과제의 수행이 동시에 진행된다면 인력과 재정구조상 감당하지도 못할 것이며, 연맹 사무국의 효율적 인력 운영과 운동의제의 협력에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센터가 감당해왔던 일감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그 본연의 목표와 기조에 맞는 사업을 세팅해야 한다. 시대적 요청과 YMCA의 현실, 그리고 사업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장단기 일정을 만들어 가야한다. 이 일은 반드시 평가할 수 있는 목표로 제시되어야 한다. 이에 기초하여 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단기 정책을 수립하고 당장 추진할 수 없는 사업은 장기 대책으로 구분, 실현 방안을 찾아가도록 해야 한다.
생명평화센터는 100주년을 통해 천명된 ‘개정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에 근거한 정책 목표를 선명히 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체계와 역량 편재 등 치열한 고민이 요청된다. Context(시대 상황)와 끊임없이 대화하고 조응해 가는 Text(성서, 신앙)의 생명력에 의지하고 생명평화운동의 새로운 100년을 여는 ‘YMCA운동의 재구성, 재구조화’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인프라로서의 생명평화센터는 초기 교육과 숙박, 쉼이 있는 네트워크 공간을 구상해왔다. 과거 70, 80년대 의정부 다락원과 같은 사회교육 공간이다. 의정부 다락원이 너무나 아쉬운 대목이다. 의정부 다락원 매각 이후 YMCA운동의 지도력에 대한 교육 훈련의 장으로써 생명평화센터에 대한 필요성은 현실적 여건과 무관하게 점차 커지고 있다. 더구나 100주년 비전사업으로 아시아 지역까지 평화교육 리더십을 육성하고 네트워킹하고자 하는 한국YMCA운동의 비전은 점차 쇠락해가고 있는 아시아 지역운동의 회복을 위해 한국Y에 요청되고 기대하는 사안이다. 이와 같은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한국Y의 재정적 여건 등의 어려움으로 적극화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 공간으로는 철원, 세종, 제주 다락원 등을 고려해볼 수 있다.
현안으로 언급되고 있는 제주다락원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면, 최근 몇 가지 여건의 변화에 주목하며 제주 다락원을 한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지역 단위의 평화교육과 운동의 산실로 만들어갈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⓵ 연맹 건물 매각으로 부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부한 돈의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곧 모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모금에 나서는 Y 이미지에 대한 부담감을 덜은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⓶ 제주지역 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의 가능성이다. 제주지역 주민들 중 제주 강정 해군기지 건설 이후 생명평화운동과 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아시아지역 평화운동의 산실로 Y 생명평화센터의 비전을 공유하는 지도력들이 생겨났다. ⓷ 토지 용도변경이 가능해지면서 개발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토지의 부가가치가 높아졌다. 기존 건물이 들어섰던 200 여평의 공간만이 재건축이 가능했지만 이제 900여 평까지 활용가능해진 점이다. 목적사업에 맞는 운영과 아울러 다양한 복합공간의 기획(APAY 지구시민교육센터 등)으로 수익운영의 가능성이 생겼다. ⓸ 제주도가 한국에서 유일하게 제 3세계 등 리더십들의 자유로운 출입국이 가능한 무비자 지역으로 민간단위 소규모 국제회의가 가능하다. ⓹ 자치단체와 지역 대학과의 협력 가능성이 높아진 측면이 있다. 제주도 차원에서 유엔평화대학 유치 또는 국제평화대학원 설립이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⓺ 소규모 단위의 모델링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제안이 나오고 있다. 과거 70년대 한국Y와 연대의 경험이 있는 독일, 네덜란드, 노르웨이 교회재단 등과 팔레스타인, 아시아, 아프리카 청년들과의 협력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1990년대 말 제주 다락원 운영에 대한 장기 계획의 부재로 인한 운영의 실패를 섬세하게 평가하면서, 아시아 평화운동 리더십 육성과 네트워크의 산실로 발전시키기 위한 장기 비전(생명평화센터 설립, 이후 국제평화대학원 유치 또는 설립)을 준비하고 참여를 조직해볼 시기이다. 제주도민들의 자발적 움직임으로부터 시작해보자.
남부원(2007)은 이에 대해 “그러나 연맹의 오랜 숙원인 인프라로서의 센타 건립은 이를 위한 모금여건의 한계 등으로 아직 실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생명평화센타를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아시아 전역의 Y운동 및 에큐메니컬운동 지도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비전을 다시금 확고히 하면서, 재단 및 기업모금, 지자체와의 협력프로그램, APAY의 지구시민교육센타와의 연계 등을 잘 엮어 센터의 건립과 운영의 구체적인 방안과 사업계획을 수립, 이의 추진을 가속화해야겠습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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