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1844-2008)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운동

by yunheePathos 2017. 4. 12.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1844-2008)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운동

 

세계YMCA운동은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운동이다. Evangeli -calism(복음주의)는 세속 권력과 관계에서의 정체성과 주체성, 자립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Ecumenicalism과 반대나 대립 개념으로 오용하는 것은 잘못이다. 두 개념은 상호 보완되고 수렴되는 개념이다. YMCA는 그 오랜 역사 속에 운동의 목적과 비전을 시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정립하고자 애써온 역사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세계YMCA 창립과 이념추구 과정을 간략히 살펴봄으로써 초기 YMCA운동의 원형질을 찾아보고 시대에 조응하며 주체성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자 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1) 1844,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세계YMCA는 영국 산업혁명기 청년들의 정신적, 영적 각성과 개선을 위해 조지 윌리암스(George Williams) 12명의 젊은이들에 의해 시작된다. 이들은 독일 스페너(Philipp Jakob Spener) 목사의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에 입각한 생활인기독자성의 자각, 선교에의 정열과 기독교 일치운동에 대한 소망을 갖고 184466, 조지 윌리암스의 하숙방에서 열두 명의 뜻을 같이하는 친구들이 모여 청년들의 기독교협회(The 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YMCA-기독교청년회)”를 조직한다. YMCA는 산업화 초기 청년들의(주체), 삶의 자리에서(현장), 영적 각성(영성)과 삶의 개선(공동체)을 위해 시작된 운동(Association)이었다.

 

2) 1855, 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세계YMCA 대회는 1855820~24,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다.1YMCA 세계회의는 에큐메니컬 운동의 역사에서 특별한 자리를 차지한다. 다른 에큐메니컬운동 단체들의 성서적 근거와 원칙을 밝히는 표준으로서 역할을 했던 파리 기준이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파리 기준의 역사적 중요성은 세계YMCA 운동의 구심체가 될 세계YMCA연맹의 형성을 가능케 하였다는 것 외에도 향후 세계 기독교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이 되었다는데 있다.

 

3) 1888,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복음 17:21 채택과 학생Y

 

YMCA운동의 정신이 세계적인 운동체로서 역할이 본격화하게 된 것은 1888년을 전후해서이다. YMCA운동이 구미 이외의 지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그 시야를 넓히게 되면서 부터였다. 1902년 세계대회에는 주로 영국 식민지 나라들인 인도, 호주 등을 포함하여 비서구권 대표들이 참여하게 되고, 교파, 계급, 인종, 신조, 성별을 넘어서는 소위 YMCA의 개방적 성격이 강조된다. 당시의 국가교회나 교단교회 목사들을 배제하는 YMCA의 생활인기독자운동으로서, 그리고 비교파적 운동으로서의 성격이 강조되면서 파리기초선언의 재검토론이 대두하게 된다. 이 대회에서 특기할 사항은 요한복음 17:21(우리 모두 하나가 되게 하소서)YMCA 모토로 채택하게 된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1878, YMCA가 미국으로 첫발을 내딛게 되면서, 유럽의 YMCA들이 종교적 운동의 성격을 강하게 띠는 반면에 미국의 YMCA들에서는 미국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을 반영하여 청년들의 영적,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운동의 증진을 도모하는 양태로 변모하게 된다. 이 시기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 하나는 YMCA의 확장과 선교사업이 주로 학생사업을 통해 펼쳐진다는 사실이다. YMCA를 통해 형성된 학생자원그룹들이 식민지나라들로 복음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선봉그룹이 된다. 이 시기 YMCA는 국내적으로나 해외에서 선교적, 교육적 과제를 전적으로 수행하는 운동으로 특징 지워지며, 해외 식민지 나라들에서 YMCA의 첫 중점사업 또한 학생Y의 조직 건설과 청소년 교육이 된다. 그 중심 역할은 YMCA의 학생사업이 담당하고 있었으며, 그 기수는 두 사람의 학생부 간사, 루터 위샤드(Luther Wishard)와 존 알 모트(John R. Mott)였다. 한국선교의 선봉에 섰던 학생단체는 미국의 학생국제선교자원단(The Student Volunteer Movement for Foreign Mission)이다.

 

4) 1955,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 YMCA 주체성의 위기와 신학적 성찰

 

1955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세계YMCA연맹 100주년 대회는 YMCA운동사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전환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연맹결성 100년에 이르는 기간, 세계YMCA는 실로 눈부신 발전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거대해진 기구와 조직은 운동의 경직화와 타성화 속에 신학적 반성 없이 발전시킨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초래한 사업목적의 모호성과 사업 우선의 혼란을 가져왔다. 이러한 자기비판과 자성이 100주년 파리대회의 흐름을 지배하고 있었다. 여기서 가장 중대한 문제로 부각된 것이, “파리 기준에 관한 것이었다. 100년 전에 쓰여진 파리 기준이 지금도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냐, 아니면 새로운 기준을 가져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많은 격론 끝에 파리 기준은 재확인 되었다.

1969년 노팅엄 세계대회에서 이 문제가 다시 중요사안으로 제기되었다. “YMCA 주체성의 위기로까지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대회 직후 열린 세계YMCA연맹 회장단위원회(The President's Committee)파리 기준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28개국에서 선발된 28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하여 파리 기준의 연구를 진행케 하였다. ‘특별위원회는 세 개의 대안을 작성하였다. 1안은 해명서를 수반하여 파리 기준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고, 2안은 파리 기준을 현대인이 수용할 수 있는 용어로 수정하는 것이며, 3안은 파리 기준을 폐기하고 이를 새 기준으로 대체하는 개정안이었다.

4년 후인 19737, “주체성과 사명”(The Identity and Mission)이라는 주제로 아프리카 우간다의 캄파라(Kampala)에서 세계YMCA 대회가 개최되었다. 58개국으로부터 480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이 역사적인 대회는 파리 기준을 재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파리 기준의 보존을 주장한 제1안에 수반되어 있는 해명서캄파라 원칙”(The Kampala Principles)으로 부르기로 하고 채택된다. 캄파라 원칙의 채택은 파리 기준을 다시 새로운 시대정신에 맞는 것으로 재기초하기보다는 파리선언의 기본 운동이념을 재확인 하면서, 오늘날의 현대적 YMCA가 받아들여야 할 보다 더 큰 사회적 책임과 관심을 강조하고 있다. 20세기 후반의 복합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개개인이 그 구조적 모순이나 부당한 압박을 받는 일 없이 하느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건전한 인간으로 발전해 가게 하는데 오늘의 YMCA가 새롭게 혹은 보다 강하게 관심을 갖질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우간다 세계대회는 세계의 모든 YMCA들은 보다 더 구체적인 현장에서 파리 기준과 캄파라 원칙의 정신을 실현 내지는 결단해 갈 수 있는 각국 YMCA의 새로운 목적문은 각 국가별 YMCA의 재량으로 맡기게 된다.

 

5) 1991, 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19918, 서울에서 다함께 가꾸는 창조의 세계(Renewing God's World - Together)”라는 주제로 세계YMCA 대회(The 1st World Assembly of YMCAs)가 개최되었다. 대회에서는 빈곤과 개발, 평화교육, 장애자문제, 환경과 개발, 인종문제, 난민과 이민자문제, 건강과 보건, 국제협력, 타종교와의 대화, 도시문제 등 10개 주제가 다루어졌다. 여기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세계YMCA총회는, 한반도의 통일문제와 세계문제의 중요 이슈인 환경과 개발, 중동 평화, 인종차별 철폐운동, 남태평양의 비핵화 등에 관련해 총 11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하였다.

 

6) 1998, 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도전 21’1991년 서울총회의 결과에 따라 파리 기준의 재검토와 세계YMCA 운동의 이념 정립을 위한 작업을 착수하여 1998, 14차 세계대회에서 채택된 문서가 도전21’이다.

이 문서는 1855년에 채택된 파리 기준을 재확인함으로써 역사적 지속성을 담으면서도 21세기의 시대적 상황성을 반영하고 있다. 이 문서는 ‘YMCA운동의 주역으로서 청년들의 진정한 참여를 강조하며, 남성과 여성을 모두 아우르는 자와 기독교운동이자 에큐메니컬 정신에 기초한 자발적인 운동임을 선언하고 있다. YMCA 운동의 목적으로는 모든 피조물이 충만한 삶을 영위하는 인간 공동체 형성이라고 밝히며, ‘인간 공동체정의와 사랑, 평화와 화해라고 말한다.

서광선(2009)은 이 문서가 파리 기준의 재확인’, ‘YMCA 운동의 주체의 재확인’, ‘YMCA운동의 정의 설정’, ‘운동의 목적 제시’, ‘7개 분야의 도전 제시등 중요한 진전을 이루어 냈으나, 서구 유럽과 북미YMCA 등과의 토론 과정에서 하느님 나라행동 강령이 약화됐고(기독교적 이상을 "나눈다"), "그리스도의 뒤를 따른다."는 기독교적 제자로서의 자기 확인이 결여되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1) 세계YMCA운동의 이념

 

운동의 개방성

 

세계 최초의 YMCA는 사실 런던Y 창립 이전, 그보다 훨씬 앞서 스코틀랜드, 독일, 스위스, 프랑스 등지에서 청년들에 의한 기독교운동이 탄생되어 활동해오고 있었다. 이와 같은 운동 흐름은 기독 청년에 한정하거나 종교 프로그램에 그 활동을 제한하지 않음으로써 하나의 폭넓은 청년운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가지고 있었다. YMCA는 삶의 현장에서 영적 각성을 통해 사람을 육성하는 청년들의 조직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운동의 개방성은 비단 초창기뿐 아니라 YMCA가 계속 세계적으로 뻗어 확산해가면서 계속 그 운동이론의 초점이 되어왔다. 개방성은 YMCA운동 초창기나 지금이나 계급이나 신조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YMCA의 문호를 개방해온 원칙이다.

청년들이 주동된 운동

 

청년이 주동이 되어야 하는 것은 YMCA운동의 기본성격이다. 세계연맹을 조직했을 때도 거기에 모인 대표들은 극소수의 예외를 두고는 대부분이 30세미만의 청년들이었다. 파리 기준의 초안도 26세의 청년에 의해 기초되었다. 그리고 1885, 첫 세계Y연맹 총회의 주요관심도 청년들이 갖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나 요청에 대응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가는데 목적이 있었다.

 

그리스도 중심적인 공동체

 

파리 기준이 갖는 핵심이 곧 여기에 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가 형제로서의 일치를 가능하게 하는 원천임을 믿기 때문이다. 파리 기준은 기독교 선교 운동이나 기독교인들의 협력의 기초가 된 초교파운동이라는 생각이나 발상자체의 시초였다. 청년들이 YMCA운동에 참여함으로써 감당하려는 사명(Mission)의 내용은 곧 모든 사람들의 복지와 희망과 구원에 연결되는 개방된 보편적 사명이기 때문에 여기에 참여하려고 결단하는 청년들에게 교의적 배타성은 용납될 수가 없다. 따라서 파리 기준이 갖는 주요 강조점은 실천적 요소 즉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한사람의 인간적 사제관계를 말하고, 나아가 청년들 간에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이 확산되어가게 힘쓴다.’는 점에 그 요점이 있는 것이다.

 

(2) 사회문제에 대한 세계YMCA의 좌표(座標) 설정

 

세계YMCA는 인권(人權), 개발(開發), 평화(平和) 등의 분야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회 문제에 적극적으로 반응하여야 한다는 1969년 세계 의회(世界議會)의 관심을 표시한 것이 다음의 권장사항(勸獎事項)이다.

 

권장 제2: “우리는 세계연맹이 기아(饑餓), 인종차별 및 그 밖의 인권과 관련되는 문제에 대하여 보다 더 뚜렷한 입장을 취함으로써, 인격의 신성성에 대한 깊은 신념을 강조하는 동시에, 그 회원 운동체들을 통해서 앞으로의 수년간 세습적 계급, 피부색, 사회적 계급, 종교, 문화 등이 빚어내는, 개인의 잠재적 재질의 충분한 개발을 저해하는 온갖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전심하려는 결의를 천명하도록 권장한다.”

 

권장 제7: “우리는 YMCA, 오늘의 세계와의 관련성을 가지기 위하여 사회적, 경제적 제 문제에 보다 더 직접적인 정면 대결을 감행하고 각 지역 상황의 특수조건으로부터 발생하는 사회변화를 지지하는 하나의 진보세력으로 자처하며, 그러기 위하여 기독교적 제 원칙과 세계 YMCA운동체의 항구적 목표의 자각을 확보하도록 권장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 설정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 설정이란, 개인 또는 사회에 관련하는 특수문제에 대하여, 그리고 그 문제를 둘러싼 견해의 충돌이 야기 되었을 때에, YMCA가 하나의 입장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YMCA 좌표 설정의 기준은 무엇인가?

 

사회문제가 YMCA의 관심의 대상이 되느냐, 안 되느냐를 결정하는 YMCA의 기준은 무엇인가? YMCA계급, 신조, 피부색, 및 국적을 총망라하여 인간 형제들을 대동 단결케 하는 하나의 교의체이기를,” 그리고 저들이 각자의 시민권을 행사함으로써 스스로의 능력 개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추구한다.

YMCA의 교의체를 형성하는 개인이 종류와 집단 형성의 다양성 인식은, 불가불 어느 특정의 사회문제에 대한 견해의 다양성이 존재하게 된다는 예상을 낳는다. 그러므로 YMCA가 어느 특정의 사회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입장을 취할 것이냐 말 것이냐를 결정하는 과정을 순조로운 것으로 만들어 주기 위하여서는 다음의 사항들이 신중히 고찰되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 특징의 문제를 YMCA의 공인(公認) 목적과 대조하여 본다(42).

성명문 및 제안된 행동 대책에 대하여서는 YMCA 헌장의 다른 장절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와의 연관 하에서 충분한 검토를 가하도록 한다.

성명문은 적절한 행동 대책의 제안(提案)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어떤 종류의 사회문제가 YMCA의 특별 관심의 대상이 되는가?

 

YMCA의 본성과 그 공인 목적의 견지에서 볼 때, YMCA의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사회문제는 다음과 같은 것이 될 것이다. ‘약물 남용(藥物濫用)’, ‘군비(軍備)’, ‘임신 중절 (姙娠中絶)’, ‘가족 계획’, ‘소수 집단들(이주민, 소수 종족)의 권리보장’, ‘인종 차별’, ‘폭력’, ‘시민적 반항 (납세 거부등)’, ‘국제 경제 원조’, ‘양심적 군 복무(軍服務) 반대’, ‘도박’, ‘대기(大氣), 하수(河水) 오염’, ‘핵 에너지 이용’, ‘최고형 집행’, ‘교육’, ‘주택’, ‘실직’, ‘인체 처리(기관 이식, 다른 형태의 생물학적 조종)’ . 특정 사회문제의 타당성은 각 YMCA에 의하여 결정된다.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 설정이 함축하고 있는 제 단계는 무엇인가?

 

문제 또는 쟁점이 구체적인 문구로 표현되어 있어야 한다.

“YMCA는 기독교적 메시지와 기독교적 목적을 가지고있으며 사람이 사는 장소인 사회에 대하여, 그리고 사회정의, 경제적 기회, 인종적 평등, 국제적 이해에 대하여 관심하고 있음을 선언하다.”(“아프리카내의 YMCA개발에 과한 협의회보고, 1965”에서).

YMCA가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 사회문제는 이를 YMCA의 헌장 상 목적의 권내에서 고찰될 수 있는 것에 국한시켜야 한다.

YMCA에 속한 그룹으로서 어느 사회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입장을 취하고자 할 때에는 그 입장을 취하는 주체는 누구며 그 대상은 누구냐는 것을 명시해야 한다.

어느 한 그룹에서 좌표 설정이 채택 되었을 때는 그 집단은 그 제안을 YMCA의 다른 집단들에게 회시하여 합법적 절차를 거쳐 발효하도록 한다.

특정의 사회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입장을 취하고자 하는 그룹은:

그 문제가 함축하고 있는 모든 영역에 대하여 세심한 연구와 신중한 검토를 가해야 한다.

반드시 사전에 철저한 진상조사와 관계자들과의 협의를 가지고 그 뒤에 성명문을 작성해야 한다.

발견하고 고찰한 사항이 관련 사실을 총망라한 것인지 아닌지를 재고한다.

가능한 대안(代案)들을 모색한다.

소수 편의 견해를 존중하여 이에 신중한 성찰을 가한다.

표현 양식(낱말, 문구 등)을 신중하게 연구함으로써 생각한 바의 내용이 명확히 전달되고 또 충분한 의미를 함축한 것이 되기를 기한다.

최종 결정에 도달하기까지의 민주주의적 처리 과정을 보장한다.

 

YMCA 명의로 되는 성명의 작성자는 누구인가?

 

“YMCA의 기본 단위는 일선 청년회이다. 이 일선 청년회들이 연합하여 전국 운동체가 되었고 또 이 전국 운동체들이 연합을 통하여 세계 운동체를 형성함으로써 그것에게 세계 연맹으로서의 목적과 의미가 부여되었다.” 이와 같이 YMCA로서의 기능이 일선, 전국적, 국제적 각 계층에서 발휘되고 있다는 사실은 이들 어느 계층에서도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 설정 성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YMCA에 있어서의 좌표 설정의 제창자는 누구며 그 법적 책임자는 누구인가?

 

YMCA회원들이 지역적, 전국적, 국제적 차원의 사회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입장을 취하고자 할 때에는 그 성명문에 이것이 저들의 단독적 견해임을 명시할 때에 한하여 허락된다.

좌표 설정의 제창은 어느 개인이나 어느 그룹이나 다 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채택 되었을 때부터의 YMCA를 대표하는 법적 책임의 당사자는 다음과 같다.

 

일선 YMCA 이사회: 일선 YMCA가 전국연맹의 헌정 상 제약 권내에서 하나의 입장을 취하는 경우.

전국 연맹 이사회: 전국 연맹을 대표하여 어떠한 입장을 취하는 경우.

세계연맹의 세계 의회 또는 실행 이사회: 세계 연맹을 대표하여 어떠한 입장을 취하는 경우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2016)중에서 (전문에 첨부되어 있는 각주 참고)


(전문 내려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