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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by yunheePathos 2017. 4. 13.

.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지난 9년 동안의 연맹활동을 간사논문 형식으로 정리하고자 하였다. 중심 없이 지내온 과정만큼 난삽하고 복잡하다. 그러나 한국YMCA운동사를 사회운동과 이념추구 운동의 양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선교 신학적 관점에서 3YMCA 생명평화운동론을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평화담지체로서 YMCA운동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이념과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제3기 생명평화운동을 다루고, 운동영역별로 과제를 정리하고자 하였다. 비록 주관적인 평가이고 제안들이지만,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한국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에 비추어 보고자 했다.

1, 2기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운동은 각 장에서 소결로 간략한 평가를 시도했으며, 3기 사회운동과 이념추구는 운동 영역별로 시작과 경과, 그리고 평가와 과제를 기술하고자 하였다.

 

1. 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본 논문의 연구 범위를 정하면서 YMCA운동의 혁신을 위한 5대 과제를 제시하였다 첫째는 이념추구와 운동 동력의 문제였고, 둘째는 운동 지도력의 문제였으며, 셋째는 생명평화운동의 구체적인 실천행동을 마련하는 사업의 문제였으며, 넷째는 재정에 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지구시민사회 민() 중심의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어떻게 정비할 것인가의 문제였다. 이것은 결국 제3YMCA운동이 평화담지체로서 가능할 것인가의 질문이다.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한국YMCA의 시대정신과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었다.

지난 2012100주년 비전워크숍에서는 이에 대한 질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YMCA운동을 태동시킨 초심(세계YMCA와 한국YMCA)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그 원초적 감동의 세계로 들어가자. 현 시대와의 치열한 대화를 통해 시대의 아픔과 고통을 느끼며 진정한 시대정신을 찾아내자. 그리고, 거기서부터 YMCA운동의 새로운 비전과 목표, 현재와 미래의 일감을 새롭게 발견하고, 합의를 통해 설정하자. 합의·설정된 비전, 목표, 과제와 일감을 한 마음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우리의 태세를 어떻게 갖출 것인가? (지역청년회의 기구적인 자기갱신 과제, 이와 조응하는 연맹의 역할과 과제의 추출). 전국YMCA의 참여 하에 우리의 합의의 수준합의의 상호책무성(mutual accountability)’을 높이자.”는 것이다. 결국 질문의 답이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초심에 있다는 것이며, 이것을 분명히 함으로써 시대정신을 읽고, ‘전국Y의 합의를 통해 상호간의 책임성을 갖고 추진하자는 것이다. 이미 우리 안에 답이 있다는 아주 단순하고 상식적인 것이다. 이것은 한국Y 운동 지도자인 유지-전문지도자들의 신뢰와 협력을 통한 강력한 리더십을 요청하는 일이며, 우리의 신앙 안에서 우리를 비추며 답을 찾아간다는 확신과 자신감, 그리고 비전을 공유해야 하는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100년의 무게를 견뎌야 하는 일이다.

이것은 최근 서면 인터뷰에 응한 유지지도자들의 인식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이들은 현 단계 YMCA의 시급한 내부 과제로 실무지도력과 유지지도자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강화’, ‘지속가능한 운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한 연맹 재정운영 원칙과 전략 수립’, ‘지역Y의 건강성을 확보하기 위한 명확한 평가기준의 마련’, ‘전국단위의 재정운용 표준안 제정’, ‘청년이 주체가 되는 책임 있는 에큐메니컬 운동’, ‘한국Y 목적문의 관점에서 한국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과제를 구체화할 것’, ‘운동의 주체를 전국 67Y를 중심으로 세울 것’, ‘함께 배우고 훈련하는 일을 계속할 것등을 제안하고 있다. 사회운동으로는 첫째, 남북한 평화통일과 청소년 평화통일 교육, 둘째, 사회적 생명운동의 추진-탈핵, 경제정의, 사회적 약자, 민주주의 운동 등, 셋째, 에큐메니컬 운동으로서 교회일치와 종교평화, 국제평화, 시민영성의 증진 운동을 제안하며, 생명평화 운동의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각 현장에 맞게 개발하는 일에 집중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의 YMCA운동이 기구화되고 관료화된 실무자 중심의 운동으로, 운동의 비전과 주체 그리고 전국운동의 통합성을 상실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YMCA운동의 기본 정신을 새롭게 하고, 전국Y운동의 회복과 협력을 다시 찾아가야함을 주문하고 있다.

인적, 물적, 사회적 여건이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일수록, 단기적 사업에 연연해하기 보다는 흐름을 만들어가는 생명평화운동 과제를 명확히 하는 일, 부족한 물적, 인적의 한계를 조율하며 사업의 단계별, 시기별 우선순위를 분명히 하는 일, 누구나 쉽게 동의할 수 있는 사업과 운영의 원칙을 단순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는 일, 의사결정과정의 시스템을 분명히 함으로써, 민주적 합의 절차와 투명성을 높이는 일, 변화와 개혁의 전망을 갖는 한국YMCA 집단 지성과 리더십을 명확히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물적, 인적 자원을 조직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권위적 질서에서 만들어졌거나 남겨진 아픈 유산들을 운동의 성과로 수렴하면서도 공동체의 지혜로 극복하는 과정이 또한 될 것이다. 이 과정은 아픔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 한국Y 역사는 이런 결단과 아픔이 한 단계 진전하는 YMCA를 만들어 온 역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YMCA는 사업에 대한 것도, 사람도 객관화된 평가의 기준이나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YMCA가 사회의 공기(公器)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면 조직과 인사, 재정 그리고 의사결정 과정의 민주성과 투명성, 그리고 사업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쟁점이 된다. 이것은 늘어만 가는 지역Y, 그리고 몇몇 대도시Y를 중심으로 드러나고 있는 인사, 조직, 재정의 문제는 시민사회 공적 자산으로서의 YMCA 준비 태세를 더 이상 늦출 수 없게 한다.

또한 적은 인력과 자원을 갖고 YMCA 행동 프로그램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재정과 조직 등에 관한 평가 도구가 있어야만, 행동 기획이 가능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평가 도구가 없이 행동과 실천을 기획한다면, 사람과 지역마다 결과를 비교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할 수 없게 된다. 열심히 하고는 있지만, 무엇을 하고 있는지, 더 효과적인 과학적인 실천 방법과 자원 조직 방식은 없었는지를 확인할 수가 없다. 다만 경험으로만 누적되고, 그것은 합리적인 토론과정과 당대의 객관성을 상실한 채, 과거의 방식이 현재를 규정하거나, 나침반도 없이 한국YMCA의 미래를 좌우하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YMCA가 만들어가야 할 평가 시스템에는 이사회 등 의사결정구조와 과정의 민주성과 효율성’, ‘사무총장을 비롯한 인적 배치와 구성의 적절성’, 그리고 사업의 타당성과 조직과 재원’, 그 결과로서 기획되는 행동프로그램과 피드백 방식’, 그리고 사회변화와 YMCA 내적 운동성의 강화에 대한 기여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평가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은 사업은 평가 목표가 없는 사업이고, 운동의 일보를 내딛는 과정에 대한 기획을 어렵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Y 역량강화를 위한 실태조사를 정례화하고, 전국 단위와 연맹 사무국의 목적사업과 정책사업을 구체화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을 제도화해야한다. 또한 한국Y 운영 매뉴얼을 만들어 유지-전문 공영제에 대한 원칙을 다시 확인하고, 사회참여 방식과 프로그램, 회원모집과 회원운동의 자치, 회계 처리기준과 관리 시스템의 전국 일원화를 촉진시켜야 한다. 협력사업위원회의 강화를 통해 지역Y 정책 기준을 마련하고 합의된 원칙을 엄격하게 집행되어야 한다. Annual Report와 연감 수준이 아닌 전국Y 현황과 실태에 대한 정기적 보고서의 제작이 필요하다.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YMCA는 유지 지도력과 전문 지도력의 공영제를 주장한다. 한국Y가 미국Y로부터 배우고 지난 100년 동안 축적한 YMCA 기구 운영원리이다. 유지-전문 공영제는 제도보다 운영원리에 가깝다. 운영원리는 정신이고, 이에 대한 최소한의 표현이 제도이다. 유지지도자와 전문지도자는 기독교청년회의 회원’, ‘가치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공동의 정신과 책임에 기초해 있다. 따라서 상호 존중과 신뢰를 기반으로 정책결정과 집행권한을 구분하고 있으며, 기업의 이사회와 달리 YMCA의 이사회는 YMCA 운영의 물적 기반에 대한 책임을 갖고 정책결정의 권한을 갖고 있지만, 전문지도자의 집행권한에 관여하지는 않는다. 결정된 정책 집행과정에서 유지지도자는 전문지도자의 판단과 결정에 따른다는 정신이다. 이것은 YMCA운동이 현장에 기초해 형성된 회원운동체로서 현장 즉, 간사의 권한과 역할을 존중한다는 정신의 표현이다.

간사의 임면권을 사무총장이 아닌 이사회가 갖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것은 유지-전문 공영제라는 독특한 구조에서 사무총장의 전횡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도 있지만, YMCA운동이 현장에 기초한 간사 집단의 공동의 합의와 결정을 존중한다는 YMCA 유지-전문공영제의 정신이 표현된 제도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제도적 표현들은 YMCA운동이 사회적 자산이자, 공적 기구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유지-전문 공영제를 제도가 아닌 정신으로, YMCA 조직문화로 가꾸어가기 위해서는 전문 지도력들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문 지도자들이 유지 지도자들로부터 리더십과 인격적인 존중을 받을 때, YMCA 유지-전문 공영제의 정신이 제도로서 원활하게 작동되기 때문이다. 특별히 북구YMCA와는 달리 사회개혁 노선이 강했던 제3세계 YMCA는 현장에서 책임을 감당하고 있는 간사 리더십의 역할과 중요성이 클 수밖에 없었고, 간사리더십을 중심으로 YMCA가 운영될 수밖에 없었다. 한국YMCA 역사에도 보여지 듯, 한국YMCA 성장기에는 간사 지도력의 역할과 회원운동의 성장이 커다란 배경이 되고 있다. 한국Y 100년의 유산을 정리하고 새로운 100년을 열어가야 하는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는 제3기 한국YMCA운동을 책임 맡고 있는 간사는 YMCA운동이 사회적 자산이자, 공기라는 인식이 대단히 중요하다. YMCA 간사는 조직 내적 이해관계로만 제한되어서는 안 되며, 시민사회와 에큐메니컬운동에 공적 조직으로서 YMCA는 항상 열려 있어야 하며, 마땅히 그에 상응하는 책임 있는 YMCA운동을 만들어가야 한다. 이를 위해 YMCA 간사는 의사결정 과정과 조직 운영의 공정성과 투명함을 높이는 것은 물론, 회원운동체의 운영 책임자로서 간사 특히 사무총장의 높은 책임감과 윤리가 요청된다. 간사는 YMCA운동의 가치를 생산하고 조직하는 YMCA운동의 담지체이기 때문이다. ‘가치공동체로서 YMCA운동을 책임지고 있는 간사는 프로그램 디디렉터(Director)로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간사의 빈곤한 철학과 가치는 결코 YMCA의 회원과 프로그램을 조직할 수 없도록 한다. 프로그램은 YMCA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와 철학의 반영이고, 회원은 YMCA가 추구하고자 하는 실체이기 때문이다. YMCA의 주인이 회원임을 구호가 아닌 조직운영의 실제로, 그리고 원칙으로 만들어낼 수 있을 때, 전문 리더십은 현장의 지도자로, 네트워크 코디네이터(Network Coordinator)로 존중되고 인정될 것이다.

이와 같은 간사 리더십을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YMCA 에큐메니컬 학교의 운영과 ‘YMCA 대학원설립, ‘(가칭)지구생명평화운동연구소와 그 인프라로서 생명평화센터 설립의 비전을 확고히 가져야 하며, YMCA에 필요로 하는 간사 양성을 위해 신입실무자 교육에서부터 간사학교까지 맞춤형 통합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인적, 물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YMCA 운동 기관지로 무크지 운동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YMCA운동의 회원운동 리더십을 육성하기 위해 ‘YMCA(회원)는 평화이다라는 평화신학운동을 전국적으로 추진하고, 의무화된 이사학교의 실시, 청소년과 청년 회원이 참여하는 생명평화교육의 권역별 실시, 총회와 분리된 회원축제로서 회원대회생명평화의 회원의 날캠페인의 정례화, 전국 네트워크로서의 위원회와 운동체 구성 등을 제안하고 있다.

 

4) 청년이 서야 한다.

마지막으로 YMCA운동의 주축 세력으로 청년세력과 청년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강조하고자 한다. 모든 사업과 기획에 청년의 참여를 다뤄야 한다. 청년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새로운 YMCA 리더십을 발굴하기 위한 대책 또한 시급하다. 청년운동과 관련해 다른 영역에서 과제로 제시된 것 중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YMCA 에큐메니컬학교와 청년평화재단 설립운동을 장기과제로 다뤄야 할 것이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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